선형 시프트 컨트롤은 혼다의 e:HEV의 즐거운 주행을 실현을 하기 위해서 차속과 엔진 사운드를 연동을 시키는 제어장치가 바로 리니어 시프트 컨트롤입니다.
차의 속도가 올라감에 따라서 연동되어 그에 걸맞는 엔진 사운드가 별도의 트랜스미션과 같이 리듬을 타면서 시프트 체인지하는 엔진 사운드로 가속이 됨에 따라서 운전자가 직접 느낄 수 있는 기술입니다.
리니어 시프트 컨트롤은 고속 크루징을 할 때 보통은 엔진 구동보다는 모터 구동으로 주행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반해서 엔진 사운드와 체감하는 가속이 맞지가 않는 현상이 벌어져 드라이빙을 할 때 어색함을 느끼게 되는것을 실제 주행 속도에 맞춘 엔진 소리는 운전자의 기분을 상쾌하게 합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가속 페달을 밟아도 엔진 회전수는 일정하게 제어가 되며 연소 효율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회전수가 증가를 할 때 엔진 사운드와 실제 가속과는 연동이 별도로 되지 않으므로 주행시에 느낌을 반감시킵니다.
혼다의 주요 기술 중 하나인 리니어 시프트 컨트롤은 이러한 부분을 주행 상태에 연동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주행중에 거기에 걸맞는 느낌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부분은 고출력 모터와 연소 효율이 높은 엔진 조합인 e:HEV가 탑재가 되어 있어서 가능하게 되는 제어장치입니다.